티스토리 뷰

git push를 할때 다음과 같이 terminal에서 내 아이디와 깃헙에서 발급한 token을 입력해야 한다. 이렇게 매번 commit 할때 마다 토큰번호를 입력해만 하고 토큰을 잊으면 다시 새로운 토큰을 발급해야하고, 그러지 않기 위해 어디에 복사 해놔야 하고 매번 push때마다 토큰을 복사-붙혀넣기 하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SSH를 이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어진다고 한다.

 

1. SSH란

SSH는 Secure Shell의 줄임말로 보안이 강화된 안전한 방법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SSH에서는 기본적으로 Private key와 Public key를 한 쌍으로 묶어서 컴퓨터를 인증한다. public key는 말 그래도 외부에 공개되는 키이고 private key는 아무도 알 수 없게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되는 키이다. 사용자 컴퓨터에서 SSH키 생성기를 실행하면 public, private 키가 만들어 진다.

git push 시 본인 인증을 위한 절차.

SSH원격 접속은 private키와 public키를 사용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깃허브에 인증하는 방식이다.

 

2. SSH 생성하기.

$ cd ~
$ ssh-keygen

key를 만들고 .ssh 디렉토리 안에 보면 id_rsa라는 private key와 id_rsa.pub이라는 public key가 생성된다.

 

3. 깃헙에 public key 전송하기

SSH방식으로 접근하려면 먼저 사용자 컴퓨터에 만들어져 있는 public key를 깃헙 서버로 전송한 다음 저장해야 한다.

사용자 컴퓨터에서 깃헙에 접속하면 사용자 컴퓨터의 private키와 깃헙 서버에 있는 public key를 비교한다. 키는 한쌍이므로 두 키가 맞으면 사용자 컴퓨터와 깃허브 저장소가 연결된다.

id_rsa.pub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 깃헙 setting > SSH and GPG keys에서 새로운 SSH key를 눌러 생성하고 안에 붙혀넣어 깃헙 서버에 올린다.

 

그리고 github의 기존 repository에서 ssh 주소를 복사하여 

$ git remote remove origin
$ git remote add origin <저장소 ssh주소>

이렇게 설정한뒤 다음부터 push해보면 아이디와 토큰을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